여기에 실린 글은 이 책을 먼저 읽고 오류나 문제점을 짚어 주신 베타테스터의 솔직하면서도 생생한 감상 모음입니다.
김기현 님
“자바스크립트 기초부터 차근차근 알려 주는 리액트 책은 처음 만나 봅니다. 헷갈리는 개념도 예시 코드로 쉽게 풀어 설명하는 정말 친절한 책입니다. 처음 리액트에 도전한다면 이 책으로 입문해보는 걸 추천합니다”
정미경 님
“자바스크립트에 대한 기초 지식을 쌓고 리액트를 막 공부하려는 분께 추천합니다. 복잡한 개념도 예시로 쉽게 설명하고 있고, 실무에서는 어떤 식으로 활용되는지도 알려줍니다. 덕분에 리액트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김민욱 님
“검색해도 이해가 어려운 용어를 <Tip>이나 <여기서 잠깐!> 코너에서 알려 주어 좋았습니다. 객체와 참조, 리액트 앱의 동작 원리, 브라우저의 렌더링 과정, 가상돔이 업데이트되는 과정 등 필요한 핵심 개념을 글과 그림으로 쉽게 알려 줍니다. 자바스크립트도 기초 문법만이 아니라 깊이 있는 내용까지 다루고 있어 매우 유익했습니다.”
오광영 님
“프로젝트 책이다 보니 자바스크립트와 리액트에 대한 기초 지식을 딱 필요한 만큼만 설명했고, 추상적인 개념들도 비유를 들어 적절히 설명했습니다. 무엇보다 예제들이 좋았습니다. 길지 않은 코드임에도 실무에서 이 코드가 어떤 식으로 쓰이는지 알려 주어 도움이 되었습니다. 중요 코드에 대한 코멘트가 바로 밑에 있어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실습 위주로 되어 있는 이 책을 먼저 읽어 기본 흐름을 파악한 후에, 이론을 깊이 다룬 책을 본다면 유익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김동현 님
“가장 좋았던 것은 자바스크립트를 자세히 다루었다는 점입니다. 시중의 리액트 책은 자바스크립트의 설명이 부족하거나 어색해 잘 이해되지 않았던 경우가 많았고, 다루는 중요 함수도 적었습니다. 또한 이 책은 이론도 자세합니다. 이 책을 완독한다면 프런트엔드 직군 면접 때 단골로 나오는 ‘변수 호이스팅에 대해 설명하시오’, ‘브라우저 DOM과 리액트의 Virtual DOM에 대해 설명하시오’와 같은 질문에도 자신 있게 답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신승빈 님
“구글링이 필요 없을 정도로 설명이 친절합니다. 핵심 개념을 받아들이기 쉽게 설명하기 때문에 막힘 없이 따라갈 수 있었고, 실무에서 자주 사용하는 기법까지 소개되어 있습니다. 자바스크립트 기초부터 리액트를 활용한 예제까지 다루고 있기에 웹 개발의 흐름을 모두 배울 수 있습니다. 리액트를 배우고자 한다면 이 책 한 권이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동환 님
“저같이 리액트에 입문하는 이에게 좋은 책입니다. 기술의 탄생 배경은 물론 어려운 용어에 대한 상세 설명까지 리액트의 거의 모든 내용을 망라하고 있습니다. 단계별 실습 프로젝트도 담고 있어 따라 하는 과정에서 리액트를 보다 깊이 이해할수 있었습니다.”
윈도윤 님
“자바스크립트 기초부터 리액트까지 한 번에 배울 수 있어 좋았습니다. 또한 설명이 상세해서 초보 비전공자가 공부하기에 좋았는데, <여기서 잠깐>이나 <TIP> 같은 구성이 이런 디테일을 더해 주는 듯했습니다. 리액트를 어떻게 공부할지 막막하다면 이 책으로 시작하는 걸 추천합니다.”
조상아 님
“입문자 입장에서는 모든 내용을 한 번에 이해할 수는 없었지만, 깔끔한 이미지나 주석 등의 보조 도구가 있어 이해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웹 개발은 실전에서 도움이 되는 게 중요한데, 기본 개념에 머물지 않고 이를 응용하는 내용까지 포함하고 있어 유용했습니다. 꼭 추천합니다.”
장승휘 님
“제목 그대로, 한 입 크기 음식을 먹을 때처럼 리액트 프로그래밍을 쉽게 배우는 책입니다. 프로젝트 파트에서는 리액트 기능뿐만 아니라 요구사항 분석과 같이 완성도 있는 프로젝트를 만들기 위한 내용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책을 완독한다면 리액트를 사용해 원하는 프로젝트를 만들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무엇보다 공식 문서를 읽을 때보다 잘 읽히고 이해가 잘 됩니다. 쉽게 설명해 주시려는 게 느껴집니다.”
이현경 님
“이 책은 리액트를 배우고 싶은데 자바스크립트를 전혀 모르는, 아니 개발 공부를 전혀 한 적이 없는 초보자까지도 공부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상냥한 느낌이 들 정도로 리액트를 처음 공부하는 사람을 위해 예시나 비유가 적절합니다. 저처럼 이해가 안 되면 다음 장을 못 넘기는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습니다.”
이진희 님
“장마다 학습 목표를 제시해 무엇을 배우는지 이해할 수 있었고 그로 인해 집중도가 높아졌습니다. 어려운 전공 서적들과는 달리 설명과 예시가 쉽게 구성되어 있어 친절하게 과외받는 느낌이었습니다. 비전공자는 용어에 좀 더 초점을 두게 되는데, 사소한 용어도 <여기서 잠깐> 코너로 설명되고 있어 내심 소름 돋았습니다. 또한 리액트 책인데도 자바스크립트를 자세히 다루고 있어 마치 두 마리 토끼를 잡는 것 같은 느낌입니다”
도윤서 님
“자바스크립트, 리액트를 처음 배우는 사람도 거부감 없이 학습할 수 있는 정도의 난이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가 다른 리액트 서적은 전혀 본 적이 없어 비교는 불가능하지만, 이 책은 왕초보인 제게도 어렵지 않게 다가왔습니다. 기본기에서 시작해 프로젝트를 하나씩 구현해 보는 과정이 점점 흥미롭게 다가왔습니다.”
소중한 시간을 내어 베타리딩에 참가해 주신 모든 베타리더분께 다시 한번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 이정환